반갑습니다. 플래닛성형외과 대표원장 신동우입니다.
저는 17년 동안 성형외과 전문의로서 수천 건 이상의 거상술을 진행해왔는데요.
늘 환자분들께 받는 질문 중 하나가 ‘어떻게 해야 실력있는 곳을 찾아갈 수 있는지’에 대해서 입니다.
그만큼 많은 환자분들이 실력있는 곳을 찾고자 수많은 노력을 하시고, 커뮤니티, 오픈채팅방, 카페 등…에서 정보를 공유하시곤 하죠.
저는 늘 이에 대해서 ‘박리범위가 넓은 곳’을 찾아가라고 말씀드리곤 하는데요.
‘넓은 SMAS층 박리 = 개선 정도’를 의미하다 보니, 여러분이 원하시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알려드리죠.
하지만 안타깝게도 많은 병원들에서는 팔자주름 부위까지 박리한다고 설명은 하지만, 정작 수술실에서는 설명한 정도까지 박리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분은 의료진의 설명을 의존할 수밖에 없으니, 믿고 수술에 임하시지만 실상 그에 못 미치는 경우가 많은거죠.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경우를 예방하셨으면 하는 마음에 박리범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핵심 방법을 설명드려볼까 하는데요.
이 내용만 고려하시더라도 박리 범위와 관련된 불확실성, 개선 정도에 대해서는 해소되리라 생각하니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결국 ‘이것’ 밖에 없습니다.
박리 범위를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실제 시술 과정을 직접 보는 것이 유일합니다.
하지만 환자분들께서는 본인의 수술 장면을 볼 수 없는 현실적인 제약이 있어, 의료진의 설명을 신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요.
저는 이러한 분들께 수술 전 과정을 상세히 촬영하여 공개하는 의료기관을 방문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피부 절개부터 근막 박리, 봉합까지의 모든 과정이 담겨있다 보니…
이를 통해 환자분들은 의료진의 구두 설명보다 훨씬 정확하게 시술 과정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를 공개한다는게 쉬운 선택은 아닙니다.
저희도 공개하고 있긴 하지만, 의료 기술이 외부에 노출될 우려가 있고, 일부 환자분들의 거부감도 있어 수술 영상 공개가 쉽지만은 않은 결정이었죠.
그럼에도 저희가 이런 선택을 한 이유는 환자분들과의 신뢰관계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모든 시술 과정을 투명하게 진행하고 있어 공개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죠.
실제로 이러한 노력 덕분에 많은 환자분들께서 저희의 진정성을 인정해주시고 지인들을 소개해시곤 하는데요.
이를 보고 주변 타 병원에서도 수술 영상을 공개하기 시작하기도 했죠.
이렇게 영상을 공개한다는 것은 단순히 박리 범위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더 나아가 의료진의 자신감도 엿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의료진의 OOO을 엿볼 수 있다?
앞서 말씀드린 수술 근접 영상 공개가 환자분들의 궁금증 해소와 신뢰 형성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드렸는데요.
더 나아가 이는 의료진의 전문성과 자신감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요즘 소셜 미디어에서는 자신의 능력이나 경험을 ‘인증’하는 문화가 있는데요.
이를 통해 신뢰를 쌓으려는 시도들을 흔히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형외과 분야는 사뭇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환자분들이 이런 증명을 요구하지 않을 뿐더러, 병원이 먼저 이러한 부분을 공개하는 경우는 더더욱 없죠.
이런 상황에서 수술 근접 영상을 자발적으로 공개한다?
저는 이것만으로도 의료진들의 실력에 대한 자신감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호기롭게 영상을 공개했다고 하더라도, 실제 미숙한 실력과 과정이 고스란히 드러난다면 환자들도 눈치를 채고 떠나갈테니 말이죠.
그만큼 의료인의 입장에서 수술 전 과정을 공개하는 것은 확고한 술기와 전문성이 뒷받침되어야 가능한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환자분들께 이처럼 의료진의 전문성과 자신감이 명확히 드러나는 병원을 선택하시길 권해드리는데요.
실제 수술 과정을 확인해보시고, 안전하고 확실한 박리가 이뤄지는지를 확인해보시길 권해드리겠습니다.